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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문화&과학 > 문화 기사목록 > 기사내용   2006년12월18일 제64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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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의 비명 그·들·이··돌·아·왔·다

재림과 귀환, ‘생비자’의 탄생으로 정리되는 올해 문화 코드…괴물의 괴력에 놀라고 UCC와 비보이에 열광했던 우리들이여

올해 문화계의 특징은 재림 혹은 귀환, ‘생비자’(Prosumer)의 탄생이 아닐까.


오래된 영화 소재인 ‘괴물’이 한강에 출몰해 역대 흥행 기록을 갈아치웠고, 동방신기는 H.O.T 이후 사라졌던 국민 아이돌의 재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개그계에는 사라진 스타 ‘마봉춘’(MBC)이 귀환해 춘추전국시대를 열었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문화현상은 소비자가 생산의 주체로 나선 것이다. 변방의 비보이들이 무대를 휘저으며 세계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고, 동영상 UCC 현상은 본격적인 생비자 탄생의 신호탄이라 할 수 있다. 머지않아 온라인의 열기가 오프라인으로 이어질 게 틀림없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 문화현상은 2007년 문화 코드의 예고편인지도 모른다. 편집자

영화계: 괴물의 등장

▣ 신윤동욱 기자 syuk@hani.co.kr

“괴물이 나타났다!” 올해 한국 영화계에서 나온 비명이다. 올해 한국에는 두 개의 괴물이 출현했다. 한강에 출현한 괴물은 단숨에 한국 영화 흥행 기록을 갈아치우는 괴력을 발휘했고, 한국영화의무상영일수(스크린쿼터) 축소라는 괴물은 한국 영화의 앞날을 위협하며 오늘도 이 땅을 떠돌고 있다. 올여름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괴물>은 81일 만에 관객 1301만9740명을 동원하면서 역대 한국 영화 흥행 기록을 다시 썼다. 올봄의 괴물이었던 <왕의 남자>가 세운 1230만 명의 흥행 기록을 6개월도 지나지 않아 바꾸는 괴력을 발휘한 것이다. 하지만 영화계는 즐거운 비명만 지를 수는 없었다. 3월7일 정부는 영화진흥법 시행령을 개정해 스크린쿼터를 7월1일부터 146일에서 73일로 줄였다.


한국에서 미국의 구실을 의심하는 내용의 <괴물>은 아이러니하게도 한-미 자유무역협정의 ‘알리바이’로 쓰였다. 스크린쿼터 축소 투쟁이 한창인 가운데 <괴물>의 흥행 열풍이 불었고, 이는 한국 영화의 승승장구를 증명하는 증거가 됐다. 1천만 관객 영화의 주인공들인 <괴물>의 봉준호 감독도, <왕의 남자>의 배우 이준기도 스크린쿼터 축소 반대 1인시위에 나섰다. 봉 감독은 “대선 공약인 스크린쿼터를 지켜라”고 요구했지만, 대통령은 “영화인들 자신 없어요?”라고 되물었다. 이제 <괴물>은 스크린쿼터 축소에 대한 은유로도 읽을 수 있지 않을까. 미군 부대에서 흘러나온 포르말린이 몇 해 뒤 한강의 괴물을 만들었듯이, 스크린쿼터 축소가 몇 해 뒤 어떤 괴물로 자라나 한국 영화를 위협할지 아무도 모른다. 2006년 한국 영화의 또 다른 키워드는 올해도 ‘조폭’이었다. 몇 해째 밤거리뿐 아니라 극장가도 석권하고 있는 <열혈남아> 형님들은 올해도 <비열한 거리>에서 <사생결단> 내면서 <거룩한 계보>를 이어갔다. 형님들을 <해바라기>하는 관객의 반응도 나쁘지 않았다. 이렇게 올해의 한국 영화계에는 미래를 위협하는 괴물들이 떠돌고 있었다.

가요계: 국민 아이돌

▣ 신윤동욱 기자 syuk@hani.co.kr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었다. 동방신기를 좋아하는 청소년과 그렇지 않은 어른들로 나뉘었다. 한때 동방신기 멤버들의 이름을 아느냐 모르냐는 세대를 가르는 기준이 됐다. 어른들은 그들의 스타일에 낯설어하고, 그들에게 열광하는 소녀들을 뜨악해했다. 하지만 2006년 동방신기는 3집 활동을 통해 나이의 벽을 허물기 시작했다. 그들은 가요 프로그램과 오락 프로그램을 넘나들며 노래와 연기를 선보이고, 스타로서 매력을 과시했다. 어느새 그들은 소녀들의 ‘오빠들’에서 언니들의 ‘동생들’, 우리들의 ‘아들들’로 거듭났다. 그들은 1990년대 H.O.T 이후 모처럼 재림한 국민 아이돌이 되었다. 그들의 인기는 음반 판매와 시상식에서도 증명됐다. 동방신기는 음반 시장의 극심한 불황 속에서도 3집 음반의 인기에 힘입어 11월 데뷔 2년9개월 만에 음반 판매 200만 장을 돌파했다. 12월에는 서울가요대상 등 올해의 주요 가요수상식을 휩쓸었다. 이렇게 그들의 창대한 전성기는 2006년에 시작됐다.


이제 비는 단순한 가수가 아니다. 비는 국가대표 가수로 성장했다. 그가 무슨 노래를 불렀느냐보다는 그가 어디에서 공연을 했느냐가 화제의 중심이 되었다. 연초에는 이름만 들어도 명성에 주눅이 드는 미국 뉴욕의 ‘메디슨 스퀘어가든’에서 단독 공연을 했고, CNN의 <토크 아시아>에 나왔다. 그렇게 비는 단순한 한류 스타가 아니라 미국에서 뜨는 아시아 대표스타로 부각됐다. 마치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가 그를 응원하는 듯 느껴졌다. 연말에는 월드 투어로 월드 스타의 한 해에 화룡점정을 찍었다. 아시아 투어가 아니라 월드 투어라는 것이 중요했다. 그 흔한 한류 스타가 아니라 독보적인 월드 스타라는 사실을 강조한 이름에 경배를 바치지 않기는 힘들었다. 12개국 35회 공연에 예상 수입 1천억원, 월드 투어의 엄청난 숫자는 아시아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기를 갈망하는 한국인의 열망에 단비가 되었다. 그렇게 국민은 세계로 뻗어가는 월드 스타 비를 응원했다.

방송가: 아나운서 전성시대

▣ 신윤동욱 기자 syuk@hani.co.kr

아나운서 전성시대가 열렸다. 텔레비전 리모컨을 누르면 여기도 아나운서, 저기도 아나운서가 나오는 시대다. 아나운서들은 교양·뉴스 프로그램뿐 아니라 오락 프로그램까지 자신들의 영역을 확장했다. 강수정 아나운서의 인기로 시작된 아나운서 열풍은 노현정 열풍으로 정점에 달했고, 김성주 아나운서의 인기몰이로 완성됐다. 노현정, 강수정이 소속됐던 한국방송이 여성 아나운서로 시청률을 높이자, 문화방송은 김성주 아나운서에 이어 오상진 아나운서를 ‘키우면서’ 맞섰다. 그래서 여성 아나운서는 한국방송, 남성 아나운서는 문화방송이 강세라는 어설픈 공식이 나오기도 했다. 이렇게 2006년 아나운서의 ‘셀러브리티’(유명인)화는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다.

아나운서 열풍은 우리 시대 이상형의 변화를 반영한다. 최고의 엔터테이너 유재석이 “아나운서가 이상형”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힐 만큼 아나운서는 시대의 이상형이 되었다. 실제로 유재석은 나경은 아나운서와 열애설을 뿌리면서 소원을 성취했다.


“공부하세요!”라고 출연진에게 일침을 가하면서 ‘얼음공주’라는 별명을 얻었던 노현정 아나운서는 재벌가의 청년과 결혼하면서 총총히 브라운관에서 사라졌다. 과거에는 여배우가 재벌가 청년과 결혼하는 시대였다면, 이제는 아나운서가 재벌가 청년들의 관심을 받는 시대로 바뀐 것이다. 이렇게 미모와 교양을 겸비한 것으로 ‘여겨지는’ 아나운서들은 우리 시대의 명품 ‘셀러브리티’로 등극했다.

여성에 이어서 남성 아나운서들도 스타의 대열에 합류했다. 월드컵은 스포츠 스타만 낳지 않았다. ‘차-차 부자’와 함께 월드컵 중계를 하면서 재치 있는 입담으로 화제를 모았던 김성주 아나운서는 문화방송 <일요일 일요일 밤에>의 ‘경제야 놀자’ 코너를 진행하면서 스타 남성 아나운서의 길을 개척했다. 최근에는 오상진 아나운서가 김성주 아나운서에 이어 오락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떠오르고 있다. 한편 강수정 아나운서처럼 스타로 떠오른 아나운서들은 ‘프리’를 선언했다.

계그계: 마봉춘 귀환

▣ 안인용 기자 nico@hani.co.kr

2006년 개그 코드는 단연 ‘마봉춘(MBC)의 귀환’이다. 수년간 개그 프로그램에서 고전을 면치 못했던 마봉춘이지만, 그도 한때는 남부럽지 않게 잘나갔다. <웃으면 복이 와요> <오늘은 좋은 날> <코미디 하우스>는 당대 최고의 개그 프로그램이었다. 그러나 마봉춘만의 독특한 개그와 화법은 진화와 발전에 실패했고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개그에 적응하지 못했다. <개그콘서트>와 <웃찾사>에 익숙해진 시청자들은 콩트식 개그와 공개형 개그 사이에서 방황하는 마봉춘을 차갑게 외면했다. 보다 못한 마봉춘은 과감한 ‘체질 개선’을 시도했다.

체질 개선의 신호탄은 개편이었다. 지난 7월 개편과 함께 ‘컬투’가 이끄는 컬트엔터테인먼트 소속의 김미려가 마봉춘의 <개그야>에 긴급 투입됐다. 모피 코트를 입은 사모님과 김기사가 등장한 ‘사모님’은 첫 방송과 함께 대박이 났다. 이영애까지도 광고에서 “김기사! 운전해~ 어서!”를 외치며 사모님 따라하기에 나섰고, “운전해”는 올해 최고의 유행어 자리를 넘보며 판세를 뒤집었다.


‘사모님’ 외에도 ‘명품남녀’ ‘주연아’ 등의 히트작이 연달아 나왔다. 새로 투입된 개그맨과 기존 마봉춘 공채 개그맨, 신인 개그맨이 적절하게 섞이며 시너지 효과를 낸 마봉춘은 체질 개선에 대성공했다. 시청률이 한 자릿수에서 두 자릿수로 바뀌었고 <개그야> 개그맨들도 유명 개그맨 대열에 합류했다. 마봉춘에게 2006년 가을과 겨울은 완연한 봄이었다.

‘개백수’(KBS)의 <개콘>과 ‘스브스’(SBS)의 <웃찾사>가 점령하고 있던 개그계 절대 강자 자리에 마봉춘은 <개그야>로 이름을 올려놓았고 개그계 삼파전 굳히기에 들어갔다. 마봉춘은 <개콘>과 <웃찾사> 쌍두마차에 브레이크를 걸어 매너리즘에 빠지는 듯했던 개그계에도 자극과 활력을 줬다. 지금까지의 성적은 ‘윈-윈-윈’. <개콘>과 <웃찾사>, <개그야>는 각자 자기만의 개그로 매주 월·토·일 저녁 시간을 책임지고 있다. 마봉춘의 귀환으로 풍성해진 식탁, 이제 풍성한 식탁에 숟가락과 젓가락을 놓고 맛있게 먹는 일만 남았다. 개그계의 르네상스 시대가 내년에도 이어지길 바라며, “마봉춘, 똑바로 운전해!”

공연계: 비보이 열풍

▣ 김수병 기자 hellios@hani.co.kr

더 이상 거리의 아이들이라는 말로 그들을 설명할 수 없다. 내로라하는 뮤지컬 배우들도 격렬한 몸동작을 내세우는 그들의 맞수가 되지 못했다. 지난해 12월9일 어엿한 전용극장 무대에 오른 브레이크댄스를 추는 그들을 주목한 사람은 공연 기획자와 주변 사람들뿐이었다. 하지만 거리와 뒷골목에서 갈고닦은 그들의 ‘몸짓’에 열광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1년 동안 15만 관객을 동원하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상품이 되었고 ‘블루오션’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찬사가 쏟아졌다.

지난해 논버벌 퍼포먼스 <비보이를 사랑한 발레리나>를 통해 화려하게 무대에 ‘데뷔’한 비보이(B-boy). 요즘 어디에서든 비보이가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콘텐츠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거침없이 질주하는 비보이들이 무대를 뛰어넘어 안방극장까지 진입하고, 공연장에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끊이지 않는다. 기업들은 비보이가 공중으로 솟구쳐오른 뒤 회전을 하고 새처럼 날아오르는 광고(CF)를 잇따라 발표하고, 비보이팀의 후원자로 서둘러 나서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도 비보이 공연을 문화상품으로 선정해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국내 비보이팀은 세계적으로 실력을 인정받았다. 세계 최대 규모의 비보이 경연장인 ‘배틀 오브 더 이어’에서 국내 팀들이 2003년부터 올해까지 정상을 독차지하고 있다. 일찌감치 비보이 문화의 토대를 갖춘 셈이다. 사실 국내 비보이들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전에도 비보이 공연은 있었다. 지난 2002년 PMC가 제작한 뮤지컬 에는 비보이와 뮤지컬 배우들이 함께 무대에 올랐다. 하지만 거리의 ‘불량소년’ 이미지를 깨뜨리지 못한 채 공연은 일찍 막을 내리고 말았다.

올해 <비보이가 사랑한 발레리나>가 흥행 신화를 이어가면서 비보이들은 종횡무진 무대를 누비고 있다. 이미 ‘댄스컬’로 선보인 <사랑하면 춤을 춰라>는 비보이 신을 강화하면서 500회 공연을 이루었고, 비보이들이 꼭두각시로 변신하는 <마리오네트>는 유료 관객 점유율이 87%에 이르렀다. 이런 흐름은 내년에 더욱 거세질 듯하다. PMC는 올해 전통악기 연주로 주목받은 <비보이 코리아>를 업그레이드해 전용관에서 공연할 예정이고, <점프>를 제작한 예감은 비보이 퍼포먼스가 돋보이는 <피크닉>을 선보일 예정이다.

출판계: 행복한 책읽기?

▣ 유현산 기자 bretolt@hani.co.kr

2006년 출판을 읽는 코드는 ‘행복’이 아닐까 싶다. 지난해에는 웬만한 책들의 주·부제에 ‘웰빙’이나 ‘심리’ 같은 단어들이 따라붙었다. 올해에는 <행복한 수학 초등학교> <행복한 엄마들의 육아법> 등 실용서에서도 ‘행복’이 넘쳐난다. 그런데 왜 갑자기 행복 열풍일까. 행복은 구석기 시대 동굴부터 모든 인간들의 공통적인 삶의 목표가 아니었을까. 굳이 나무를 희생시켜서 책을 만들기에는 너무 포괄적이고 막연한 주제가 아닐까. 해답은 올해의 ‘행복서’ 중 가장 많은 판매고를 자랑하는 한 책의 제목에 있는 것 같다. <행복한 이기주의자>(웨인 다이어 지음, 오현정 옮김, 21세기북스 펴냄)는 남들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을 사랑하는 합리적 이기주의자가 행복을 쟁취한다고 말한다. 한마디로,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한 자기계발서다. 여기서 ‘자기계발’이라는 단어가 중요하다. 2006년 한국인들은 더 이상 우리를 행복하게 하지 못하는 현실을 한탄하지 않는다. 웰빙처럼 자본주의의 속도에 저항하는 집단적 움직임을 바라지도 않는다. 중요한 것은 ‘나의 행복’이고 이를 위한 ‘자기계발’과 ‘행복의 기술’이다.


<행복: 영국 BBC 다큐멘터리>(리즈 호가드 지음, 이경아 옮김, 예담 펴냄)은 전문가들이 영국의 작은 도시 슬라우의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3개월에 걸쳐 사회 실험을 한 결과다. 그 거창한 기획에 비해 결론은 그저 그렇다. 책은 생활 속의 사소한 실천이 삶을 바꾼다는 교훈을 주려 한다. 굳이 책으로 펴내지 않아도 식물을 기르고 TV 시청을 줄이면 행복에 가까워질 수 있다. 하나 마나 한 제안 같지만, 이 책이 독자들에게 강력한 호소력을 갖는 이유는 개인이 실천할 수 있는 사소한 ‘행복의 기술’을 활자로 보여준다는 데 있다.

개인의 행복을 위한 자기계발 기술은 대화법, 인간관계, 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변주된다. 심리학도 지난해와 달리 이 큰 주제 아래 배치된다. <긍정의 심리학>(이민규 지음, 원앤원북스 펴냄)은 심리학자가 긍정적인 태도를 위한 사소한 지침들을 처방해 호응을 얻었다. <행복의 공식>(슈테판 클라인 지음, 김영옥 옮김, 웅진지식하우스 펴냄)도 비슷한 맥락의 책이다. 의문은 오직 하나. 우리는 이제 행복해질 수 있는 걸까?까?

인터넷: 동영상 UCC

▣ 김수병 기자 hellios@hani.co.kr

지난 6월 전북 군산의 한 초등학교 1학년 교실에서 벌어진 ‘체벌’ 사건이 온라인을 달궜다. 담임 교사가 숙제를 하지 않은 학생을 때리고 책을 던지는 등 폭력을 휘두르는 동영상이 공개됐기 때문이다. 우연히 이 장면을 목격한 학부모가 교실 창밖에서 휴대전화로 촬영한 것이었다. 이 동영상은 전교조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오른 뒤 공중파 방송을 타기도 했다. 불과 1분 분량의 흐릿한 동영상 여파로 담임 교사는 직위 해제됐다. 글이나 사진보다 훨씬 강력한 동영상 UCC(User Created Contents·사용자 생산 콘텐츠)를 실감케 하는 사건이었다.


올해 온라인은 웹2.0의 개념이 확산되면서 인터넷 환경과 서비스 등에서 일대 변화가 일어났다. 이를 대표하는 게 동영상 UCC라고 할 수 있다. 그동안 글과 사진을 중심으로 소통하던 블로그와 미니홈피 등 1인 미디어에 동영상 UCC가 급속히 파고들고 있다. 게다가 대형 포털이 UCC 전용 게시판을 만들고 UCC만을 제공하는 전문 사이트도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인터넷의 데이터 처리 속도가 향상되면서 동영상 유통의 제약이 사라지고, 휴대전화나 디지털 카메라 등의 기능이 향상돼 동영상 제작의 장벽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요즘 동영상 UCC 전문 사이트에는 하루에 수만 개의 콘텐츠가 올라오고 있다. 누리꾼들은 기술적 장벽을 창의적 끼로 가볍게 뛰어넘는다. 지난달에는 수능시험일 전후로 ‘고3의 발악 시리즈’가 눈길을 끌었고, 고무인간·인형소녀·흔들녀·망치녀 등이 화제의 동영상 목록에 오르기도 했다. 동영상 UCC가 정치적 상황에 끼어들기도 한다. 노무현 대통령의 “임기를 못 채운 첫 대통령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발언이 나왔을 땐, 4년 전 대통령 선거 때 이회창 후보의 TV 연설 동영상이 갑작스레 ‘예언록’으로 관심을 끌었다.

이렇게 동영상 UCC가 웹 문화를 주도하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웬만해선 ‘복제’ 혐의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유통되는 UCC 가운데 순수 창작물은 16.5%에 지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UCC를 ‘사용자 복제 제작물’(User Copied Contents)이라 비아냥대기도 한다. 이를 돌파할 주인공도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려는 누리꾼들이다. 전문 사이트들은 동영상 데이터를 인터넷 툴로 간편하게 편집해 올리게 하고, 휴대전화로 데이터를 올리고 내리는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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