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hani.co.kr

기사섹션 : 정보통신 등록 2003.01.23(목) 11:00

한국과학기술원"대장균 배양 생리 메커니즘 규명"

국내 연구진이 대장균을 고농도로 배양할 때 일어나는 생리적 메커니즘을 밝혀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원장 홍창선) 생명화학공학과 이상엽 교수팀은 과학기술부 국가지정실 연구사업을 통해 재조합단백질 등 유용 생명공학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대장균의 세포 내 대사과정 및 생리 상태를 총체적으로 밝히는데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생명공학분야 저명학술지(Biotechnology and Bioengineering)최근호에 `특급논문'(Accelerated Publication)으로 실렸다.

특급논문은 연구 내용이 뛰어나 빠른 발표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때에만 채택되는 논문이다.

대장균은 보통 생산효율 증대를 위해 세포를 많이 키우는 고농도 배양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농도변화에 따른 생리적 변화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지금까지 어떤 생리적 변화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서 유전자칩(DNA chip)을 이용, 전사체(세포에서 만들어지는 mRNA)와 프로테옴(mRNA에 의해 만들어지는 모든 단백질) 데이터를 대량 확보한뒤 생물정보학 기술을 이용, 세포 전체의 생리적 변화를 규명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는 실제 생명공학산업에 매우 유용하다"며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재조합단백질을 비롯한 바이오제품의 생산능력을 높일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해 특허출원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http://www.hani.co.kr/section-010000000/2003/01/010000000200301231100418.html



The Internet Hankyoreh copyright(c) webmaster@news.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