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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04.08.24(화) 21:10

대구 지하철 파업 “성실교섭 않는 대구시 책임 크다”


지하철파업 해결 시민대책위
이대영 집행위원장 인터뷰

대구지하철 파업 35일째를 맞아 대구경북민주화 교수협의회, 대구경북 민중연대, 대구여성회 등 이지역 30여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지하철 장기 파업사태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를 24일 꾸렸다. 이대영(37·사진)시민대책위 집행위원장을 만나 결성 배경과 지하철 사태의 해법을 들어봤다.

-대책위를 꾸린 배경이 무엇인가.

=지하철 파업이 한 달을 넘기면서 시민들이 많이 불편해하고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더 이상 노사대화로 문제가 해결되길 기다리고 있을 수 없어 나섰다.

-파업장기화의 책임이 누구에게 있다고 보나.

=대구지하철 파업은 다른 지역과 달리 합법 파업이다. 이는 대구지방노동위원회가 파업 돌입전 공사쪽과 대구시가 성실교섭의무를 지키지 않고 있다고 보았고, 노조의 파업이 이유있다고 판단해 직권중재 결정을 내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와 공사는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뒤에도 불성실한 교섭으로 일관하고 있고 특히 조해녕 대구시장은 책임을 공사 쪽에 떠넘기기에만 급급할 뿐 사태해결에 성의를 보이지 않고 있다.

-조 시장은 23일 담화를 통해 노조에서 요구하는 지하철 안전문제는 시에서 (가칭)시민중재위원회를 구성해 그 결정에 따르겠다는 뜻을 밝혔는데...

=지금까지 대구시가 한 것은 지난 11일 민주노총 이수호 위원장이 다녀간 뒤 시민중재위원회에 대한 내용이 적힌 종이 한 장을 노조에 전했을 뿐이다. 이후 공사 쪽은 이 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견해를 밝혔으나 대구시는 더 이상 어떤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

-조 시장은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면 지하철 적자가 1000억원을 넘고, 3900만원의 연봉을 받으면서 월 14.7일의 휴무를 요구하면 공기업 경영혁신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는데…

=조 시장의 담화는 사실을 왜곡 호도함으로써 비난 여론을 무마하고 여론의 방향을 돌리려는 불순한 의도가 엿보인다. 지금 노조의 핵심요구는 임금이 아니라 대구지하철의 안전성 문제다. 즉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절대 인력의 부족분 확충 문제와 2호선 민간위탁에 따른 지하철 안전성이다.

-앞으로 활동계획은.

=대구시장 및 공사 사장 면담을 통해 성실교섭을 촉구하고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항의 방문, 대시민 캠페인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

대구/박영률 기자 ylpa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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