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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04.02.20(금) 21:10

‘부산~대구’ 고속철 요금 내린다


부산시 "건교부로부터 긍정 답변…1만원 안팎"

같은 구간 새마을호도 추가 배정·요금 인하 검토

부산~대구 구간 요금을 내리고, 화물열차 운행편수를 늘리며, 부전역 일대를 정비하는 등 4월1일 고속철도 개통을 앞두고 이에 따른 마무리 준비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부산시는 20일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 준비 중간설명회를 열어 “청와대, 건설교통부, 철도청 등에 각종 현안사항 해결을 건의한 결과 대부분 긍정적 답변을 받았다”고 밝혔다.

요금 조정=건교부는 애초 고속철도의 요금을 새마을열차 요금의 1.34배로 정했으나, 부산~대구 구간 요금은 기존 새마을열차 요금과 비슷한 1만원 안팎으로 낮출 방침이다. 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서울~대구 구간은 193분(새마을열차 기준)에서 100분으로 절반 가까이 소요시간이 줄어들지만, 대구~부산 구간은 70분에서 60분으로 10분 밖에 줄어들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부산~대구 구간 새마을열차의 요금 인하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운행 횟수 조정=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서울~부산간 일반 여객열차의 운행 횟수가 하루 65차례에서 35차례로 줄어들면서 배차간격도 기존의 2배 가까이 늘어나, 기존 열차와 소요시간의 큰 차이가 없는 부산~대구 구간을 이용하는 승객은 상대적으로 피해를 입게 됐다.

이에 따라 부산~대구 구간은 새마을열차를 추가배정하기로 했다. 또 화물열차 운행 횟수도 하루 26차례에서 50차례로 늘어난다.

부전역 정비=부산역이나 부산진역을 시·종착역으로 이용하던 일반열차 상당수가 지난 1일 부전역으로 시·종착역을 옮김에 따라 부전역의 이용객이 하루 평균 1300명에서 3천명으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다음달 말까지 임시 부전역사를 짓기 위해 있던 현장사무실을 철거해 주차장 규모를 기존 32면에서 112면으로 늘리기로 했다.

부전역 일대 공공용지를 차지하고 있는 노점상 435곳과 무허가 식당 6곳도 고속철도 개통 이전에 완전 철거키로 했다.

부산/최상원 기자 csw@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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