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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편집시각 2001년01월12일22시27분 KST
    강원 한겨레/사회/강원

    [2001우리지역] ③김진선 강원도지사 “종자교환등 남북교류 확대”


    “올해는 `디지탈 강원 21운동'을 전개해 도민들과 도내 기업들이 정보화 시대에 앞서도록 하고, 지난 30여년간의 산업화 과정에서 소외됐던 농어촌의 부흥을 위해 새농어촌을 건설하는데 힘을 쏟겠습니다.”

    김진선 강원지사는 “지난해 광역 자치단체장으로는 처음으로 북한을 공식방문해 남북공동 금강산 솔잎혹파리 방제사업에 합의하는 등 실질적인 협력안을 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며 남북한 교류 확대에도 큰 기대를 걸였다.

    ―지난해 탄광카지노의 성공으로 폐광지역 대단위 종합개발 사업이 힘을 얻게 됐는데, 대체산업 유치 계획은?

    =지난해 5월부터 올 3월까지 폐광지역 4개 시·군 지역에 대해 민자유치 활성화 및 대체산업 유치를 위한 용역을 실시중이다. 용역업체가 지역개발 파급효과가 큰 업체를 직접 선정해 유치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북한과 접하고 있는 강원도가 독자적으로 남북 교류·협력의 물꼬를 튼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올해 교류 활성화 방안은?

    =구체적으로 씨감자 원종시설 건설 등 3개 합의안을 실천하고 우수한 종자의 교환과 기술교류, 문화·학술·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교류를 확대할 생각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금강산~설악권을 국제관광자유지대로 만들 구상을 하고 있다.

    ―강원도는 관광지가 최대의 자원이다. 관광산업 육성 전략과 홍보 대책은 무엇인가?

    =양양 국제공항 등 각종 교통망이 정비되면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정선 5일장 관광상품, 내린천 모험관광지 등 테마형 관광상품을 계속 개발해 관광객을 불러모을 계획이다. 동남아시아 각국을 상대로 홍보활동도 활발히 벌이고 있다. 동아시아관광포럼과 환동해권 관광촉진협의회를 통해 순환관광루트를 개발중이다.

    ―도에서 지역개발에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양양 국제공항의 국제선 유치가 불투명하다.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강원도에 국제공항이 없어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나 영동지역 인구가 85만명 수준이기 때문에 국제 정기노선 개설의 기본조건인 300만명(공항 주변도시 포함)에 못미쳐 어려움이 있다. 국제노선 개설을 위해 일본, 중국, 러시아 등 환동해권 지방정부간의 공조체제를 구축하고, 국제 정기노선 개설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개설된 속초~백두산 항로가 유명무실한 상태다. 이유와 타개책을 말해달라.

    =러시아·중국정부간의 통과비자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데다가, 한·중 양국간의 보따리 무역 규제, 운항선사의 부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통과비자 문제의 조속한 매듭과 부도 선사의 제3자 인수가 타결되면 속초지역이 북방의 교역중심지로 활성화될 것으로 본다. 소규모 보따리 무역도 정상무역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영월댐 수몰민에 대한 지원대책은?

    =3개군 17개리 주민들의 빚을 연리 5%에 5년 거치 15년 상환의 조건으로 지원해주도록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도비 768억원을 들여 영농지원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 정책과는 별도로 올해 도 자체적으로 추진중인 복지시책은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비인가복지시설 51곳에 대해 난방비와 시설 개·보수 사업을 지원했고 저소득층을 위한 `집수리 봉사'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외롭게 생활하는 독거노인 가구에는 식사배달 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1기관 1시설' 또는 `1단체 1가정' 후원결연사업을 계속하고 있다. 장애인 재활병원을 도립복지법인으로 설립하는 방안을 연구하는 등 복지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대담/김종화 민권사회2부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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