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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03.12.03(수) 17:56

‘국제회의’산업에 눈 돌릴 때


지난 10월 말 부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는 우리나라 국제회의(컨벤션) 역사에서 의미 있는 행사가 열렸다. ‘컨벤션의 올림픽’으로 불리는 국제컨벤션협회(ICCA)의 2003년 연차 총회가 개최된 것이다. 이 협회는 800여개의 기관 및 단체가 가입해 있는 세계 최대 국제회의 관련 국제기구이다. 이번 총회는 세계 41개국에서 600여명의 국제회의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참석자 대부분은 전 세계 국제회의 개최지 결정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인사들로, 이번 회의의 성공적 개최는 향후 각종 국제회의의 국내 유치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국제회의 유치는 지역 및 국가의 이익과 직결되며, 그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이렇게 벌어들인 외화 소득과 개최 지역 및 국가 이미지의 홍보 등 무형의 소득까지 따진다면 그 파급효과는 돈으로 환산하기 어려울 만큼 크다.

우리나라의 국제회의산업은 2002년 기준 세계 20위, 아시아 4위로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 한국관광공사와 로터리 코리아가 ‘2009년 100차 국제로터리 총회’의 한국 유치에 성공하면서,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계는 한껏 고무된 분위기다. 로터리 총회는 국제적인 여론 주도층 5만명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의 국제회의로, 경제적 파급효과만도 3000억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제회의 유치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으며, 국가들은 컨벤션 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우리는 2006년 국제회의 유치실적 세계 15위·아시아 3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고 국제회의산업의 능력을 높이고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요한 것들이 있다. 첫째, 국제회의는 사람이 움직이는 산업으로 회의 유치, 성공적 개최 및 운영을 위하여서는 전문 인력의 육성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둘째, 현지답사, 각국 관계자 섭외, 홍보 등 최소 2~3년 준비기간이 필요한 산업이다. 즉, 장기간 공을 들여야 하는 산업으로 장기 정책 및 전략의 수립이 필요하다. 셋째, 국제회의는 지방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므로, 시설 및 유치의 서울 집중을 지방으로 분산시켜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우수한 국제회의 시설을 널리 홍보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해야 하며, 정부의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고 지자체의 역할을 늘려야 할 것이다.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저비용 고편익의 효율적 산업이며, 지역의 균형발전을 유도할 수 있는 지식기반형 산업인 컨벤션의 산업적 능력과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제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

김대관/경희대 컨벤션산업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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